크리스타볼프의 “메데이아, 목소리들”
1. 작가 크리스타볼프의 생애와 작품 세계 메데이아, 또는 악녀를 위한 변명, 크리스타볼프 김재영 옮김, 황금가지
크리스타볼프는 1929년 란츠베르크(현재 폴란드)에서 출생하였으며, 예나(Jena) 대학과 라이프치히(Leipzig) 대학에서 독문학을 공부한 후
Ⅰ. 영미의 작가
1. Archibald MacLeish(1892~1982)
MacLeish는 Illinois주 Glencoe에서 태어났다. 그는 Yale 대학에서 문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Harvard 대학에서 법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미국의 어느 문인과도 달리 직접 시대와 현실에 관련을 맺고 살은 시인이다. 그는 시인이 결코 초연한 특권적 존재가 아니라
Ⅰ. 독일문학의 성격
현재 영미 언어권 나라들에서 행해지는 German Studies로서의 독일학은 영미식의 명칭이 알려주는 바와 같이 일정한 테제와 이론적 틀에 따른 연역적 학문연구의 방법론에 근거하고 있다기 보다는, 독일의 문학, 역사, 문화, 철학, 사회, 경제, 정치, 과학기술, 교육 등을 망라하는 독
◎ 서론
※ 아르고호의 모험에 대한 전반적인 개괄
1. 원작자에 대해
아르고호의 모험은 헬레니즘 초기인 B.C 250년경 아폴로니우스 로디우스(B.C 300? ~ B.C 245?)에 의해 쓰여졌다. 아폴로니우스 로디우스에 대한 확실한 생애 기록이 없기 때문에 그에 대한 확실한 정보가 없어서 타 기록을 통해서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메데이아 마님은 이아손에 대한 사랑에 눈이 멀어 이올코스 땅의 성채를 찾아가지도 않았을 것이고, 펠리아스의 딸들을 설득하여 그들의 아버지를 죽이게 하지도 않았을 것이며, 지금 이 곳 코린토스 땅에서 남편과 자식들과 함께 살지도 않았을 거예요. 마님은 도망자로서 이 나라를 찾아왔지만 이 곳
문학사에서도 결코 새롭지 않다. 독일문제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작품들 가운데 귄터 그라스의 텔크테에서의 만남 Das Treffen in Telgte(1979)과 페터 슈나이더 Peter Schneider의 두 장애물을 뛰어넘는 사람 Der Mauerspringer(1982)이 두드러진다. 마르틴 발저의 도를레와 볼프 Dorle un
크리스타 마리아의 예에서 엿볼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개인적, 물질적 혹은 정치적 이유에서 슈타지를 위해 프락치로 일했다.
한편 이 영화는 슈타지 요원을 묘사함에 있어, 보편성을 결여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맹목의 당성과 국가에 대한 충성심으로 무장된 조직원이며, 동독의
메데아에 대한 크리스타볼프의 해석은 완전히 다르고 독창적이다. 볼프는 메데아가 저질렀다고 신화 속에서 나타나는 모든 범죄를 부정한다. 그리고 희생양과 진실의 왜곡을 다룬 최신 인류학 이론을 끌어들여 메데아가 살았던 때를 재구성한다. 볼프는 우선 메데아가 처한 사회적 현실에 주목한다.